알레르기 주범 '집먼지 진드기' 퇴치하기 > 생활정보

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주범 '집먼지 진드기' 퇴치하기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16-09-20 12:08 조회595회 댓글0건

본문

사람이 사는 곳이면 어디든 같이 사는 집먼지 진드기는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0.1-0.5mm 크기의 집먼지 진드기는 우리 눈에 식별되지않을 정도로 작지만 이들의 시체나 배설물이 공기 중에 떠다니며 눈, 코, 기관지 등을 자극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져 나오는 조각(인설, 노폐물, 비듬)을 먹고 살며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특히 방직섬유 사이에 많이 살아 침실(이부자리, 베개, 매트리스)과 거실, 옷을 넣은 서랍이나 옷장에 가장 많습니다. 

 

집먼지 진드기의 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먼지를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우선 저렴한 방법을 살펴보면 

 

1. 먼지쌓이는 가구를 치웁니다. 

 

-천으로 만든 소파, 카펫, 담요, 천이나 털로 만든 장식품, 드라이 플라워, 오래된 털인형, 오래된 침대 매트리스, 오래된 솜으로 만든 이불이나 요, 무거운 커텐과 블라인드를 치웁니다. 

 

치울 때는 완전히 집 밖으로 내보내거나 비닐에 꼭꼭 싸매어 창고에 넣어두어 먼지가 날아다니지 못하게 합니다. 침대 매트리스는 비닐커버를 벗기지 말고 물걸레로 닦아가며 사용하도록 합니다. 

 

2. 물걸레 청소를 열심히 합니다.

 

-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면 큰 먼지는 빨아들이나 뒤로 미세먼지가 다시 분사되므로 진공청소기로 청소할 때는 환기를 철저히 하고, 물걸레질을 같이 합니다. 서랍이나 벽장도 자주 청소하여 줍니다.

 

3. 집먼지 진드기는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므로 실내습도는 50%를 넘지않도록 하고 온도는 서늘하게(23‘c 이하) 유지합니다. 더운 방에서 가습기를 많이 틀어놓게 되면 집먼지 진드기의 번식이 잘됩니다. 

 

4. 침실 환기를 철저하게 자주 합니다. 

 

5. 이불커버, 요커버, 베개커버 등을 2주에 한번 정도 뜨거운 물(55‘c 이상)로 세탁하거나 삶아 빨아 햇볕에 말리는데 이때 뜨거운 물이어야 집먼지 진드기가 죽어나갑니다. 

 

또는 진드기 죽이는 약(아카릴용액)에 약 1시간 정도 불린 후에 세탁비누로 세탁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커텐이나 가지고 노는 인형도 가능한 자주 세탁합니다. 

 

6. 베개속은 솜이나 메밀 보다 합성수지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먼지가 덜합니다.

 

7. 치우지 못하는 카펫, 매트리스, 천소파 등에는 뿌리거나 꽂아서 분사하는 진드기살충제를 사용하여 진드기를 죽이고, 두드려 빨아내는 청소기를 이용하여 빨아냅니다. 이때 공기정화기를 같이 틀어놓거나 최대한 환기를 시켜줍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집먼지 진드기를 없앨 수 없거나(시약으로 집먼지 진드기 여부를 확인하는 테스트 방법이 있음) 피부반응검사나 혈액검사로 집먼지진드기 양성 반응이 나타난 경우에는 비용이 들지만 좀더 효과적인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이불이나 요, 매트리스, 베개를 싸는 알레르기 특수커버를 사용합니다. 

 

-침구류에 집먼지 진드기 수가 가장 많고, 매번 세탁을 하더라도 솜이나 매트리스 자체는 세탁이 불가능하므로 공기는 통하고, 진드기 시체나 배설물은 통과하지 못하게 하는 특수커버를 씌워 이들이 공기중에 떠다니지 못하도록 차단합니다. 

 

2. 공기정화기를 사용합니다.

 

-미세한 먼지와 미생물, 집먼지 진드기까지 빨아들이는 특수한 HEPA filter(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가 장착된 공기정화기를 틀어놓습니다.

 

3. 진공청소기를 사용할 때에도 특수한 HEPA filter 가 장착된 청소기를 사용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이트명 : 지식넷 | Tel : 02-443-2922
Copyright © JiSikNet.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